노트북 모니터 연결 디스플레이 설정 방법

여러 작업을 동시에 띄워 작업을 할 때에는 노트북에 외부 모니터 연결하여 사용하면 작업 효율을 높일 수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노트북 모니터 연결 방법과 디스플레이 설정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노트북을 외부 모니터에 연결하려면 연결 케이블이 필요합니다. 노트북에 있는 외부 단자와 모니터 단자를 확인 후 케이블을 선택합니다.

노트북 모니터 연결 – 케이블 연결

노트북과 모니터를 연결 케이블 종류는 HDMI, DP, C 타입 등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이 중 노트북 출력 단자와 모니터 입력 단자에 맞는 연결 케이블을 사용해야 합니다.

1. 노트북에 있는 외부 모니터와 연결할 수 있는 단자를 확인합니다. HDMI 포트와 C 타입 포트 또는 VGA 단자 인지 확인합니다.

노트북 HDMI 출력 단자와 C 타입 단자


2. 모니터에 있는 외부 입력 단자를 확인합니다. HDMI 포트, DP 포트, DVI 포트 등 외부 입력 단자를 확인합니다. 아래 모니터에는 DP 단자와 HDMI 단자 2개가 있습니다.

모니터 뒷면 입력 DP, HDMI 단자 모습


3. 어떤 케이블을 연결하여 사용할 지 선택합니다. 노트북과 모니터에 있는 공통 단자로 연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HDMI 단자로 연결하겠습니다. (C타입 단자만 있다면 C to HDMI 케이블을 이용하여 연결할 수 있습니다. )

HDMI 케이블 모습



4. 노트북 HDMI 단자와 모니터의 HDMI 단자를 서로 케이블로 연결해 줍니다. 연결을 할 때 노트북 전원을 끈 상태에서 연결해 주시기 바랍니다. (모니터에 따려 전원이 켜져 있는 상태에서 연결할 경우 화면이 안 나올 수 있습니다.)

노트북과 모니터에 HDMI 케이블로 연결한 모습


5. 모니터에 노트북 화면이 나타날 때까지 잠시 기다려 줍니다. 잠시 후 노트북 화면이 모니터에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 모니터 연결 완료 모습


노트북 모니터 디스플레이 설정

노트북과 모니터 연결이 끝나면 디스플레이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디스플레이 설정에서는 확장, 복제 등을 선택하고 확장을 했을 때 주 모니터와 보조 모니터를 지정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디스플레이 화면에 표시 방법

1. 키보드에 있는 윈도우 키와 P키를 눌러줍니다.

노트북 키보드 자판에서 윈도우 키와 P키를 누루는 모습


2. 오른쪽 하단에 디스플레이 설정이 나타납니다. 확장을 선택합니다.

노트북과 모니터에 화면을 표시하는 방법

  • PC 화면만: 노트북 화면만(주 모니터) 나타나고 모니터 화면은 꺼진 상태
  • 복제: 노트북 화면 그대로 복사
  • 확장: 노트북 화면과 모니터 화면을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 두 번째 화면만: 노트북 화면을 꺼지고 모니터 화면에만 나오는 상태


디스플레이 위치 변경

1. 디스플레이 위치를 변경해 보겠습니다. 마우스를 움직였을 때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변경합니다. [ 윈도우 키 + P ] 누른 다음 기타 디스플레이를 선택합니다.

2. 식별 버튼을 클릭하여 노트북 화면과 모니터 화면에 나오는 숫자를 확인합니다.

노트북과 모니터 식별 하는 모습


3. 화면이 연결 되도록 좌측과 우측이 바꿔 줍니다. 노트북과 모니터의 위치에 따라 알맞게 위치를 변경해 줍니다.

디스플레이 위치 변경하기


4. 두 화면 중 주 모니터로 만들지 선택하고 “이 디스플레이를 주 모니터로 만들기”에 체크를 해줍니다.

듀얼모니터에서 주 모니터 만들기


지금까지 노트북 모니터 연결 방법과 연결 후 디스플레이 설정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노트북과 모니터 연결하는 것을 어려워하실 수 있지만 한번 작업해 보시면 다음 연결할 때에는 쉽게 작업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오늘 하루도 행복하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