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작업을 동시에 띄워 작업을 할 때에는 노트북에 외부 모니터 연결하여 사용하면 작업 효율을 높일 수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노트북 모니터 연결 방법과 디스플레이 설정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노트북을 외부 모니터에 연결하려면 연결 케이블이 필요합니다. 노트북에 있는 외부 단자와 모니터 단자를 확인 후 케이블을 선택합니다.
노트북 모니터 연결 – 케이블 연결
노트북과 모니터를 연결 케이블 종류는 HDMI, DP, C 타입 등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이 중 노트북 출력 단자와 모니터 입력 단자에 맞는 연결 케이블을 사용해야 합니다.
1. 노트북에 있는 외부 모니터와 연결할 수 있는 단자를 확인합니다. HDMI 포트와 C 타입 포트 또는 VGA 단자 인지 확인합니다.
2. 모니터에 있는 외부 입력 단자를 확인합니다. HDMI 포트, DP 포트, DVI 포트 등 외부 입력 단자를 확인합니다. 아래 모니터에는 DP 단자와 HDMI 단자 2개가 있습니다.
3. 어떤 케이블을 연결하여 사용할 지 선택합니다. 노트북과 모니터에 있는 공통 단자로 연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HDMI 단자로 연결하겠습니다. (C타입 단자만 있다면 C to HDMI 케이블을 이용하여 연결할 수 있습니다. )
4. 노트북 HDMI 단자와 모니터의 HDMI 단자를 서로 케이블로 연결해 줍니다. 연결을 할 때 노트북 전원을 끈 상태에서 연결해 주시기 바랍니다. (모니터에 따려 전원이 켜져 있는 상태에서 연결할 경우 화면이 안 나올 수 있습니다.)
5. 모니터에 노트북 화면이 나타날 때까지 잠시 기다려 줍니다. 잠시 후 노트북 화면이 모니터에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 모니터 디스플레이 설정
노트북과 모니터 연결이 끝나면 디스플레이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디스플레이 설정에서는 확장, 복제 등을 선택하고 확장을 했을 때 주 모니터와 보조 모니터를 지정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디스플레이 화면에 표시 방법
1. 키보드에 있는 윈도우 키와 P키를 눌러줍니다.
2. 오른쪽 하단에 디스플레이 설정이 나타납니다. 확장을 선택합니다.
- PC 화면만: 노트북 화면만(주 모니터) 나타나고 모니터 화면은 꺼진 상태
- 복제: 노트북 화면 그대로 복사
- 확장: 노트북 화면과 모니터 화면을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 두 번째 화면만: 노트북 화면을 꺼지고 모니터 화면에만 나오는 상태
디스플레이 위치 변경
1. 디스플레이 위치를 변경해 보겠습니다. 마우스를 움직였을 때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변경합니다. [ 윈도우 키 + P ] 누른 다음 기타 디스플레이를 선택합니다.
2. 식별 버튼을 클릭하여 노트북 화면과 모니터 화면에 나오는 숫자를 확인합니다.
3. 화면이 연결 되도록 좌측과 우측이 바꿔 줍니다. 노트북과 모니터의 위치에 따라 알맞게 위치를 변경해 줍니다.
4. 두 화면 중 주 모니터로 만들지 선택하고 “이 디스플레이를 주 모니터로 만들기”에 체크를 해줍니다.
지금까지 노트북 모니터 연결 방법과 연결 후 디스플레이 설정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노트북과 모니터 연결하는 것을 어려워하실 수 있지만 한번 작업해 보시면 다음 연결할 때에는 쉽게 작업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오늘 하루도 행복하게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