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엑셀에서 데이터 분석의 핵심 도구인 엑셀 COUNTIF 함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COUNTIF 함수는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셀의 개수를 세는 데 사용되는 매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엑셀 countif 함수 사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COUNTIF 함수는 저도 개인적으로 업무를 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함수 중 하나로써 엑셀에서 알아두면 좋은 함수 중 하나입니다.
엑셀 COUNTIF 함수란?
엑셀 COUNTIF 함수는 지정된 범위 내에서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셀의 개수를 자동으로 계산해주는 함수입니다. 예를 들어, 음식 여러 가지 음식 메뉴 중 각각 메뉴의 개수를 빠르게 파악하고 싶을 때 COUNTIF 함수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엑셀 COUNTIF 함수의 구조
엑셀에 countif 함수의 기본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 범위: 계산하고자 하는 셀의 범위
- 조건: 세고자 하는 기준
엑셀 COUNTIF 함수 사용법
엑셀에서 countif 함수 사용법을 예를 들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자열 데이터에서 countif 함수 사용하기
아래 예시에서 내가 원하는 값이 들어 있는 셀의 개수를 세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E2 셀에 ‘=countif’ 함수를 넣은 다음 B2:B9 셀까지 범위를 지정합니다.
2. F4 키를 눌러 셀 범위를 절대주소로 변경합니다.
3. 조건 값을 D2 셀을 지정하고 엔터 키를 눌러줍니다.
4. D2셀과 동일한 값이 들어 있는 셀의 개수가 E2 셀에 결과 값이 나옵니다.
5. 나머지 값은 드래그하여 값을 채워줍니다.
숫자 데이터에서 countif 함수 사용하기
숫자 데이터일 경우 조건 값에 범위를 적용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국어 성적이 80점 이상인 학생의 인원 수를 구하는 예제를 들어 알아보겠습니다.
1. E2 셀을 선택하고 ‘=COUNTIF(B2:B9,”>=80″)’를 입력합니다.
2. B2:B9 셀의 범위에서 80점 이상의 셀의 개수를 세어 숫자 5를 반환하여 E2 셀에 표시합니다.
엑셀 COUNTIF 함수 사용 시 주의 할 점
엑셀에서 countif함수를 사용할 때 주의할 점 몇 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저도 가끔 사용하면서 실수를 하는 부분인데요.
문자일 때에는 큰따옴표로 묶어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사과”, “>=80” 같은 값을 표시할 때 큰따옴표로 묶어 주어야 합니다.
숫자를 조건으로 할 때에는 큰따옴표로 묶어주지 않아도 됩니다.
엑셀을 많이 사용하는 업무에서는 함수를 잘 알고 사용해야 업무 효율이 올라갑니다. 특히 분석해야 하는 데이터가 많을 때에는 함수를 잘 알고 사용하느냐 못하느냐 따라서 업무 효율이 달라집니다.
countif 함수는 꼭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도 칼 퇴근 하시기 바랍니다.